quick_menu_tit

진료정보

전화문의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32-715-8383
  • 평 일 오전  08:30 ~ 오후  18:30
  • 토요일 오전  08:30 ~ 오후  14:00
  • 점심시간 오후  13:00 ~ 오후  14:00

물리치료는 점심시간에도 가능 합니다.
토요일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일요일,공휴일 : 휴무

인공관절
클리닉

  • 진료정보
  • 인공관절
    클리닉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치환술 네비게이션 시..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수술의 최신 경향
수술 기법
최소절개수술, 네비게이션 수술 …
하지만 기본 원칙, 술기에 익숙해진후 적용하는  것이 최고
(기계적 오류, 조작 미숙등의 문제 발생 가능성)
환자의 변화
60세 같은 70세, 70세 같은 80세들이 늘어나고 있다. 나이는 많지만 신체 나이는 10년 이상 젋고 활동적인 환자들이 늘고 있다. 현재 평균 연령을 약 80-85세이지만 지금 수술을 받는 분들의 수명을 100세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수술시 고려해야 한다.

수술재료의 변화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무릎은 코발트합금재질, 고관절은 티타늄합금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코발트합금의 경우 티타늄에 비해 탄성계수가 약 2배정도 강하여 뼈로 전달되는 스트레스를 차단하는 효과가 크고, 무겁다. 최근에는 생체적합성이 좋고, 부식에 강한 티타늄제질에 특수 질소 코팅을 한 신형 인공관절이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고관절의 경우는 이미 티타늄 재질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관절면을 이루는 플라스틱(폴리에틸렌)의 마모를 해결하기 위해 세라믹이 개발되었고, 세라믹의 재질 향상, 가공기법의 발전으로 더 강하고, 더 큰 관절면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직경 28mm에서 32mm를 거쳐 최근에는 36mm의 세라믹형 골두의 생산이 가능해져 임상 적용이 가능해졌다 ( 고관절의 경우 뼈에 밀착되는 금속재질은 작아질수록 관절면을 이루는 골두의 크기는 커질수로 내구성이 좋으며 정상 고관절에 가까운 기능을 할 수 있다 )

인공관절 수술의 과거와 현재
과거 인공관절 수술의 문제점
1969년 미국의 Mayo clinic에서 Dr. Coventry가 처음 FDA 승인 인공관절을 사용한 이래 꾸준한 개발과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1. 재료상의 문제 : 사용되는 재료들의 생체 적합성 등이 좋지 않아 인공관절 주변부 뼈의 변화, 인공관절과 뼈의 접촉 부위에서의 의 골용해 (뼈가 녹는 현상)인공관절의 마모등…
  2. 광범위한 절개 ( 약 20-25cm )

현재 인공관절 수술의 문제점
필자가 인공관절 수술을 공부하고 배울때만해도 인공관절 수술은 말기 관절염 등에서 통증 없이 가동할 수 있는 관절 (motion Painless joint)을 만들어 주는 것 이라고 배웠으나, 최근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의 기대도가 높아졌고, 여성형 인공관절, 고굴곡형 인공관절, 아시아형 인공 관절 등의 꾸준한 개발로 통증개선 목적에서 기능개선 목적의 한차원 높은 치료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미래 인공관절 수술의 변화

마디성모정형외과의 강점 : 대학병원과 전문병원의 장점을 가진 병원이다
대학병원급 수술실 완비
본원은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을 두루 경험한 의료진의 상세한 설명, 재학병원에 버금가는 수술실 시설로, 보다 나은 의료 서비스를 보다 부담없이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법이나 의료 장비등
인공관절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장비 의존도(MRI. CT. PET CT, 고가의 수술장비, 다빈치등의 로봇수술장비 등…)는 높지 않다.>
본원은 손꼽히는 몇몇 대학병원의 수술실 시설과 비교해도 좋을 만큼 수술실이 잘 정비 되어 있다.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후 감염이 가장 문제가 되는 만큼 수술실 환경이 중요하다고 본다.>
최근 5-6년, 인공관절 수술분야에서는 아주 많은 변화가 있었다. (수술 기법, 수술 기구, 임플란트의 재질, 표면처리 등.. ) 빠른 변화에 맞춰 새로운 수술법, 기구의 발 빠른 도입으로 보다 나은 결과를 얻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노하우
최고의 재료로, 최고의 요리사가, 먹을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음식을 만들어야 최고의 음식이 만들어 질 수 있듯이, 아무리 좋은 시설과 기술이 있더라도 환자를 가족처럼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 할 것이다.
필자는 친 조모와 숙부 등 에게 인공관절 수술을 해 드린 적이 있다. 내 가족인데 수술이 잘 못되면 어쩌지 하는 부담이 다른 때보다 더했던 수술 이었지만, 한번 더 나를 가다듬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내가 환자라면, 내 할머니, 어머니라면” 하는 생각으로 진료하고 수술하는 것이 최고 인 것 같다.